본문 바로가기
일시중지

국내 수입 코로나 치료제 '렘데시비르'는 어떤 약?

by 15661015063311 2020. 6. 3.
반응형

렘데시비르 분자구조=위키피디아

국내에 수입되는 코로나 치료제 '렘데시비르'는 어떤 약품일까?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코로나 치료제로 개발 중인 렘데시비르 특례 수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는데요. 질병관리본부는 식약처는 조속히 수입되도록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의약품 특례 수입은 감염병 대유행 같은 보건 위기상황에 맞서 국내에 허가되지 되지 않은 약품을 외국에서 들여올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질병관리본부가 요청하면 식약처가 심의해 수입 여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식약처는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중증 환자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냈다고 밝혔습니다. 환자가 선택할 수 있는 치료제 옵션을 확대할 필요가 있는 점도 고려했다고 합니다. 미국, 일본, 영국에서도 코로나 팬데믹을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도록 한 점도 수입을 허가한 배경이라고 합니다.

렘데시비르는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2013~2016년 서아프리카에서 감염이 확산된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입니다. 에볼라 치료에는 효능을 입증하지 못해 개발이 중단됐는데요.

하지만 임상단계 동물실험에서 간염 바이러스와 코로나의 일종인 메르스 바이러스에 효능을 보여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 치료약으로 주목받았습니다.  렘데시비르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RNA 종합효소를 억제해서 RNA 복제를복제를 막아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합니다.

길리어드사이언스 CEO와 만나는 트럼프 대통령

이후 코로나 치료를 위한 렘데시비르 임상시험이 진행됐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한 임상시험에서 코로나 환자의 입원 기간을 15일에서 11일로 약 31% 단축한 것으로 보고됐는데요.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달 초 산소 치료가 필요한 중증 이상 코로나 환자에 쓸 수 있도록 긴급사용 승인했습니다.

다만 렘데시비르는 정식 치료제는 아니며 혈중 산소량이 적거나 산소요법 치료, 인공호흡기 같은 치료를 받아야 하는 중증환자에 국한됐습니다. FDA 긴급사용 승인은 연구가 진행 중인 상황에 내릴  있는데요정식 사용허가와는 다르나 처방은 가능합니다.

렘데시비르는, 본사가 일정 물량을 분배하는 식으로 국내에 공급되는데요. 현재 필요한 물량과 구체적인 공급 시기 등은 알려지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반응형

댓글